저PBR 관련주
현대모비스
- 동사는 최근 1,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 소식이 있었는데, 주주가치제고와 함께 저pbr 관련주 대장주로 분류되었음. 2022년 기준 pbr은 0.49로 저pbr 관련주 대장주임. 수소연료전지사업 이관 이행과 더불어 코로나 및 반도체 수급 이슈도 해소되고 있는 만큼 이번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의 가장 큰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종목 중 하나임.
롯데손해보험
-동사는 2008년 롯데그룹에 편입되었음. 하지만 2019년 빅튜라(유한회사)로 최대주주가 변경됨에 따라 현재는 롯데 계열사가 아님. 2022년 기준 pbr 0.98로 저pbr 관련주 대장주임. 2023년 예상치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영업이익과는 별개로 저pbr 관련주로 상한가를 간 이력이 있음.
엘엠에스
- 동사는 LCD부품을 제작하는 디스플레이 제조 업체임. 대주주의 지분율도 높으며 pbr이 0.47로 저pbr 종목임. 다만 실적 부진이 주가의 발목을 잡는 것 같은데, 2023년 예상 영업이익은 -86억으로 집계되고 있음. 2022년 14억 흑자에서 적자 전환 예상됨. 저pbr 관련주 이긴 하나 투자에는 조금 더 고심할 필요가 있음.
제주은행
-제주지역 기반의 지방 은행임. 수년째 매각이슈로 주가가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음. 2022년 기준 pbr은 0.66으로 저pbr 관련주 대장주임. 다른 금융업에 비해 비교적 낮은 시총으로 가벼운 종목으로 평가됨. 종목의 등락폭이 큰 만큼 많은 수익을 줄 수 있는 종목임.
키움증권
-동사는 시장 점유율 1위 증권 관련주임. 작년 10월 갭하락을 딛고, 올해 2월 저pbr 관련주들이 움직이면서 전고점을 넘어섰음. 2022년 기준 pbr은 0.52로 저pbr 관련주 대장주임. 증권업은 평균 pbr이 1 미만이라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관련하여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이라 전망됨.
삼성생명
-동사는 업계 최대의 설계 조직과 보험 계리사 전문인력을 보유 중임. 압도적인 브랜드 가치와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내고 있음. 2022년 pbr은 0.58로 저pbr 관련주 대장주 중 하나임. 삼성화재와 마찬가지로 업종 평균 pbr이 1 미만이라 이번 밸류업 프로그램에 수혜를 기대하고 있음.
이마트
-동사는 2023년 추정 실적 기준 저pbr 1위 기업임. 2022년 기준 pbr은 0.24, 2023년 추정 pbr은 0.18로 저pbr 관련주 중 대장주임. 제조업, 유통업, 직수입 등 다양한 사업 영역 다각화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탄탄한 기업임. 많은 사람에게 친숙한 기업인 만큼 대장주로서 밸류업 프로그램의 수혜를 받을 것이라 전망됨.
대한제강
-동사는 철강주로서 대표적인 저pbr 업종인 철강주에 속해있음. 2022년 pbr은 0.33으로 저pbr 관련주 대장주임. 영업이익 또한 2,000억대로 실적 또한 좋음. 2023년 예상 영업이익은 1,205억으로 하락이 예상됨.
대한화섬
-동사는 합성섬유의 제조 및 판매 중인 기업임. 직물용 폴리에스터의 제조, 판매가 매출의 대부분임. 섬유, 석유화학, 미디어, 금융, 인프라, 레저 등 다양한 분야에 총 24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스몰캡 종목 중 저 pbr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음. 2022년 기준 pbr은 0.21임.
삼성화재
-동사는 국내 가장 큰 규모의 손해보험사임. 손해보험업과 제3 보험업(상해 혹은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치료비 또는 소득상실에 대해 보상하는 보험)을 핵심사업으로 영위 중. 2022년 기준 pbr 0.81로 저pbr 관련주 대장주임. 보험업 또한 업종 평균 pbr이 1 미만인 업종이라 이번 밸류업 프로그램의 수혜 업종 중 대장주임.
태광산업
-동사는 석유화학 및 섬유 분야의 1위 기업으로 저pbr 관련주 중 대장주임. 2022년 기준 pbr은 0.19, 추정 pbr은 0.18임. 2022년의 영업이익은 적자이지만 순이익은 흑자를 유지 중이며 유동주식 비율도 21%로 높은 주가와 적은 주식수가 특징임.
금호석유
-동사는 최근 삼성증권의 저pbr 수혜 기대주로 단기 매수 추천 보고서가 나온 적이 있음. 2022년 pbr은 0.72으로 저pbr 관련주로 분류될 수 있음.
한신공영
-동사는 PBR이 0.12 밖에 안되는 초저PBR 관련주 주식 종목이라고 할 수 있음. 코스피 924위에 해당하며, 건설업종에 속해 있음. 시가총액은 800억대로 손쉽게 세력들이 움직일 수 있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음. 워낙 저PBR이기에 공부하다 보면 만날수밖에 없는 종목이지만 최근 경기가 않 좋은 건설이고 1년에 내는 이자 비용이 부담스러워서 현재는 생각보다 크게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있음.
HDC
-동사는 현대산업개발의 지주회사로 시가총액은 5천억 정도의 코스피 356위의 기업임. 동사의 PBR도 0.17로 0.2가 안되는 기업이지만 지주회사이고 건설 업종에 속해 있어서 그렇게 엄청난 급등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은 모습임. 요즘 지주사들이 저평가 받는 걸 해결하라고 정부에서 압박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HDC면 급등이 더 나와주지 않겠나 하고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음.
세원정공
-동사 또한 초저PBR 주식으로 0.2가 되지 않음. 시가총액은 800억대로 코스피 900위권에 위치하며, 자동차부품관련주임. 대부분의 저PBR 주식들은 1월 중하순을 기점으로 반등을 시작했다는 점이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최근 2년 연속 적자를 본 기업이란 것이 아쉬움.
DB금융투자
-동사는 금융주로써, 시가총액은 1,800억대의 코스피 600위권 주식 종목으로 PBR은 0.2가 되지 않는 저PBR 관련주임. 위에 있는 종목들보다 늦게 장대양봉이 나왔고 살짝 눌려가는 아름다운 차트 모양이라고 할 수 있음.
화천기공
-동사는 PBR이 0.2가 되는 종목으로 기계업종에 속하고 있고 시가총액은 700억대로 코스피 1,000위에 속하는 종목임. 최근 들어 늦게 반등이 나오고 있는 모습이고, 3분기 영업이익 적자, 4분기는 아직 발표 전임.
지역난방공사
-동사는 복합유틸리티 업종에 속하며, 시가총액은 약 4천억원에 가까움. PBR은 0.2대. 아쉽게도 2022년과 2023년 1천억 이상의 적자를 보고 있는 기업임.
성창기업지주
-동사는 0.23의 저PBR관련주로, 시가총액은 1천억대 코스피 700위권에 속함. 1월 말부터 두 번의 큰 장대양봉이후 급하게 조정받는 느낌임. 조정이 깊지는 않고 반등의 그래프로서는 매우 좋은 위치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음. 작년 11월 29일 고점을 돌파하면 매물대를 넘어 크게 상승이 나올 수도 있는 차트임. 그러나 작년과 제작년 모두 적자기업이라는 것은 아쉬운 점.
넥센
-동사는 시가총액 2천억대의 지주회사 및 자동차 타이어 제조 및 판매의 넥센타이어와 케이엔엔 방송업, 임대업의 넥센디앤에스라는 자화사를 보유하고 있음. PBR은 0.2대에 속하는 저PBR 관련주임.
푸른저축은행
- 동사는 은행주로서 은행주는 대표적으로 저PBR 관련주로 분류되는 종목임. 금융, 보험, 업종 중에서도 큰 기업보다는 작은 기업이 먼저 가고 주가도 크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음.
흥국화재
-전통적인 저PBR 관련주.
한화손해보험
-전통적인 저PBR 관련주.
우리산업홀딩스
-지주사 관련주로 지주사 역시 전통적인 저PBR 관련주로 분류될 수 있음.
조광피혁
- 지주사 관련주로 지주사 역시 전통적인 저PBR 관련주로 분류될 수 있음.
기아
-자동차 관련주로서 자동차 주식은 큰 공장이 많아서 자산이 많은 편임. 따라서 자동차 관련주 역시 전통적인 저PBR 관련주라고 할 수 있음.
현대차
-자동차 관련주로서 자동차 주식은 큰 공장이 많아서 자산이 많은 편임. 따라서 자동차 관련주 역시 전통적인 저PBR 관련주라고 할 수 있음.
코리아에프티
-자동차 관련주로서 자동차 주식은 큰 공장이 많아서 자산이 많은 편임. 따라서 자동차 관련주 역시 전통적인 저PBR 관련주라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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